니기

반응형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땀은 체온 유지를 위해서 땀샘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입니다. 인간과 일부 동물에게서 관찰됩니다. 주로 여름에 땀이 많이 나게 되며, 땀은 액체이기에 땀이 분비되고 증발하면 우리의 몸은 온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그것을 이용해서 우리의 몸은 여름에 체온 조절을 하는 겁니다. 체온이 너무 올라가면 땀을 분비해서 몸의 온도를 내리게 하는 겁니다. 이외에도 땀은 심리적 요인에 따라서 분비되기도 합니다. 또 체질에 따라서 다른 사람에 비해 더 많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이유들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 목차
  • 땀에 대한 오해와 이해
  • 땀이 많이 나는 여러 이유 Chapter.1
  • 땀이 많이 나는 여러 이유 Chapter.2

 

 




땀에 대한 오해와 이해

위에서 서술한 것들을 보고 알 수 있듯이, 땀 배출은 우리 인간이 살아가면서 없으면 안될 분비 활동입니다. 체온 조절이 안되면서, 더위를 몸소 느끼게 되거나 열사병에 쉽게 걸리게 될 겁니다. 

사람들이 땀에 대해서 가장 많이 오해하고 있는 점이 있는데, 땀은 본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노폐물 때문에 냄새가 나게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그날 먹은 음식에 따라 식초 냄새 등등이 나기도 합니다. 색과 맛 또한 동일합니다. 본래 수분과 비슷하지만, 노폐물 때문에 누적되면 누렇게 냄새가 나타날 수 있고 노폐물의 염분 때문에 좀 짠 맛이 납니다.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살을 뺄 수 있는 것은 상식입니다. 여기서 살이 빠지는 것이 땀을 흘리는 것과 연관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나 있습니다. 물론 살을 뺀다는 것이 '지방을 태운다'라고들 하지만, 더워서 나게 되는 땀이 빠지게 된다고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땀이 날 정도로 열심히 운동하는 것은 좋지만, 일부러 땀을 내는 것은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효과가 없고 운동하는 사람만 힘들게 합니다.

땀은 어쩔 수 없이 나게 되는 노폐물, 분비물로 땀이 나는 정도는 사람의 체질, 주변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러 이유 chapter.1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중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바로 온도에 관한 체질입니다. 사람에겐 약간씩 다르게 평균 온도가 존재합니다. 평균 온도가 좀 낮은 사람은 조금만 더워져도 적응을 못해서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반대로 평균 온도가 좀 높은 사람은 더워지면 더워지는 대로 적응을 하게 되니, 땀이 적게 납니다.

또,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는 질병도 있습니다. 다한증이라는 땀이 많이 나게 되는 병이 있는데요. 이 다한증이라는 것은 부분적 다한증과 전신성 다한증으로 나뉩니다. 부분적 다한증은 손, 발, 등, 목, 코, 오금 등 신체 부위 한 곳에 땀이 많이 나게 되는 병입니다. 전신성 다한증은 이름처럼 전신에서 땀이 줄줄 흐르게 되는 다한증입니다. 다한증은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니, 질병이라는 것을 빠르게 눈치챌 수 있을 겁니다.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고 치료법도 완치가 보장되진 않습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러 이유 chapter.2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중 가장 사람들이 흔하게 알고 있는 것은 바로 '비만'입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으로, 매우 해롭죠. 지방이 많으면 다른 사람들보다 열 축적이 잘 되고, 이 때문에 땀이 잘 나게 됩니다. 그렇기에 비만도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 해당됩니다. 

정신적으로 초조하거나 극단적이게 될 때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이것은 인간이라면 매우 당연한 현상입니다. 여름이 아닌 계절에는 혹은 손에 땀이 나는 것은 불안해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렇게 땀이 많이 나게 되는 것은, 불안해서 땀이 많이 나는 것이라고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추가로 땀이 많이 나지 않게 하려면 외출 되도록이면 피하기, 무리한 활동 자제, 침착함을 유지하기, 정상 체중 유지, 건강, 생활 패턴 유지 등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건강한 사람으로 살면 질병이 없는 이상 땀이 많이 나게 되는 일은 없습니다.

이상 간단히 땀이 많이 나는 여러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유익한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질 높은 음식들  (0) 2021.01.24
단발 머리 스타일 종류 여자 편  (0) 2021.01.22
새끼손가락 통증 원인  (0) 2021.01.22
수면유도제 부작용 차이  (0) 2021.01.21
수면제 부작용 정보  (1) 2021.01.1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