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기

반응형

 

<세종이 왕이 되는 일대기>

세종대왕. 재위 1418년에서 1450년까지 왕을 맡았으며 본관은 전주 이씨로 모두가 알다싶이 본명은 이도이다. 태종의 자식중 셋째로 셋째가 왕이 된 사연이 깊고 아주 유명한 사연이기도 합니다. 원래는 태종 다음으로 양녕대군이 될 예정이 였으나 양녕대군 사건과 세자 품위문제 등 여러 행동으로 인해 왕세자에서 안되었으며 그리고 신하들과 태종은 충녕대군이 이도 세종을 왕세자라고 두고 1418년 6월 충년대군은 세자책봉이 되여 그해 8월에 즉위를 받아 세종이 되었다.

충년대군이 세자책봉 당시 신하들과 많은 사람들이 그를 반대하는 쪽이 없었다고 한다.

 

오늘은 세종대왕의 업적들을 요약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선적은 글쓴이가 대표적으로 뽑히는거 위주로 모아봤습니다. 내용에 문제가 있을시 말씀주세요.

 

 

 

 

세종대왕의 대표업적들

훈민정음은 역대 문화유산중 최고로 뽑히는 유산으로 지금날 우리가 말하고 한글을 쓰는것도 세종대왕에 훈민정음으로 인해 가능한것이다. 훈민정음이 만드는데는 세종대왕이 집현전을 만들어 키운 신숙주,최항,이개 등에 학자로 협력을 하여 우리나라에 한글을 창제하였다. 이것은 1400년대에 문화와 공부수준은 어느때보다 높았다고 볼 수 있다.

 

유교정치의 시작. 세종대왕은 우리 민족에 정치에 시작이자 문화를 다듬고 시작된 시대를 열었다고 봐도 된다. 당시 조선시대에는 뚜렷한 정치가 없었으나 세종대왕시대의 시작으로 경제, 정치, 문화 등등 모든것이 잡히기 시작된다 말해도 무방하다. 민족국가를 세웠던 수많은 법들. 집현전으로 기르었던 수많은 인재 양성. 모든것을 조화롭게 이루었던 유교정치이였다.

 

조선의 과학기술 발전. 천문학은 당시 조선에서는 생각도 못한 학이였다. 허나 세종대왕 주도로 천문의상제작과 장영실의 도움으로 천문학적의 기술력이 가장 좋아졌으며 물시계를 장열실이 개발하여 낮에만 쓸수있던 해시계와 달리 물시계로 밤의 시간도 볼수 있게 되었으며 측우기를 발명하여 녹업국가에 조선시대에 아주 큰 발명이였다.

 

 

 

 

 

세종대왕의 업적 요약

세종대왕의 수많은 업적들을 요약을 하였다. 잘못된게 있거나 이 요약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질문 바랍니다.

 

1. 훈민정음의 창제로 한글의 시작 문화수준에 최고치에 시대

 

2. 법전의 정비로 약했던 법들을 뜯어고치고 조선의 법치주의 강화

 

3. 불교의 시책 유교정치에 표방인 조선은 세종의 불교에 시책에 시작으로 선대들도 다 그뜻을 이루었다.

 

4. 집현전으로 우수한 인재들 양성, 장영실에 기술력은 당시 조선시대의 최고의 기술력 시작. 

 

5. 장영실이 만든 측우기, 천문관측기, 휴대용 해시계, 천평일구, 나침판의 시작을 개발, 관천대, 간의, 자격루 등등 개발

 

6. 세종대왕의 편찬사업의 시작으로 문화수준을 높이며 유교의 시작 정치와 제도의 기틀 잡혔다.

 

 

 

 

 

 

 

세종대왕에 업적은 상당히 많으며 대왕이란 명칭에 맡게 수많은 아주 큰 위인이셨다. 그리고 아쉽게도 1450년 세종 32년 그의 나이 53세에 숨을 거뒀으며 여담으로 세종대왕은 질병이 있었다고 한다. 이상 세종대왕의 업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도 명언 한마디 남기고 가겠습니다.

 

고기는 씹을수록 맛이 난다. 그리고 책도 읽을수록 맛이 난다. -이도-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